행복을 원하십니까?

by 관리자 posted Jan 14,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Happiness.jpg

 

 

 새해가 밝자마자 시카고 집회를 다녀와 보니 어느새 1월 중순이다. 시카고의 겨울이 그렇게 매서울지 몰랐다. 집회를 인도하는 동안 온몸을 움츠리고 이동을 해야만 하였다. 5일 만에 돌아오는 비행기 상공에서 바라본 필라는 온통 하얀색이었다. 내가 없는 동안 눈이 내린 것이다. 공항을 빠져나오며 필라가 훈훈하게 느껴지는 것은 이곳이 내가 살고 있는 터전이요,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 있는 곳이어서 일 것이다. 대지를 덮고 있는 눈발이 정겨운 것은 활동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만 알맞게 쌓였기 때문이다.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나름대로의 소망을 피력한다. 가정의 평안, 건강부터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말들을 스스럼없이 한다. 언제부터인가 돈은 인류의 절대가치의 자리를 점령했다. 우회적으로 말을 돌리지만 결국은 돈이다. 그런데 돈이 그리 만만하게 주머니에 들어와 지질 않는다.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아도 그놈의 돈은 나에게서 자꾸 달음질을 친다. 누군가의 조언을 받아들여 그물을 던져보지만 번번이 허탕이다. 그러면 정말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꼭 그런 것만은 아닐진대 사람들은 그렇게 믿으며 달리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그 사람 잘산데”하면 돈이 많은 사람으로 “못산다는데”하면 경제적으로 열악한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 되어 버렸다. 정말 그럴까? 요사이 젊은이들과 가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면 답답함을 느낀다. 우리가 어린 시절하고는 가난에 대한 시각차이가 엄청나다. 내가 어릴 때는 모두들 지겹도록 가난했다. 오죽하면 “잘살아보세!”라는 노래까지 등장했을까? “♬ 잘 살아보세 잘 살아보세 우리도 한번 자알 살아보세” 얼마나 유치한 가사인가? 하지만 그 시대 사람들은 이 노래를 찬송가처럼 불러댔다.

 

 그런데 정말 그런 시대가 도래 했다. 그래서 나는 말의 위력을 무서워한다. 확실히 말은 엄청난 성취력을 가지고 있다. 지금은 암울하지만 언어가 희망적이면 그 삶에 햇살이 비취어짐을 확인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지금은 목회자가 되어 복음전선에 기여하고 있지만 가수 “윤항기”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혼탁한 삶을 살았다. 인기, 돈, 쾌락에 파묻혀 세월을 낭비했다. 그런 그를 개과천선(?)을 하게 해 준 노래가 “나는 행복합니다!”이다. “별이 빛나는 밤에, 장밋빛 스카프”등을 부르던 그가 이 노래를 불러대며 삶의 방향이 복음으로 전환되었고 실로 행복한 인생이 되었다.

 

 따라서 행복의 출입문은 “입”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일단 말이 긍정적이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목사지만 대화를 하다보면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할 경우도 있다. 그런데 그런 나의 시각과 생각을 돌려주는 분을 만날 때가 있다. 부끄럽다. 그러면서 맞장구를 쳐주지 않은 상대가 약간을 야속하다. 그런데 결국은 고맙다. 그분의 삶을 들여다보면 마치 고요히 흘러가는 강물처럼 변함이 없다. 그래서 커 보인다.

 

 말은 입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생각에서 나온다. 말이 부정적이며 거친 사람은 심성이 그렇다. 따라서 먼저 언어훈련부터 해야 한다. 말을 바꾸다보면 속사람이 다듬어지기 때문이다. 후배 목사 부부는 동갑내기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두 사람은 공대를 하기 시작했다. 처음에 나는 서로 빈정거리며 농담을 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이유를 물었다. “나이가 동갑이다 보니 말을 함부로 하는 경향이 있어서 서로 존댓말을 쓰기로 했고, 이후부터 부부 사이가 더 정겹고 진지해졌습니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참 지혜로운 부부라는 생각이 들었다.

 

 행복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만들어 가는 것이다. 더 중요한 사실은 ‘지금’ 행복하지 못한 사람은 미래도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행복의 현주소는 철저히 ‘지금’이다. 어떤 사람은 “그 때가 좋았는데”하며 과거를 자꾸 회상한다. 어떤 이는 행복의 주소를 미래로 미뤄놓는다. 아니다. 지금 행복해야 나중도 행복하다. 내 언어를 점검하고 지금 주어진 환경 속에서 행복을 거머쥐는 슬기로운 삶을 영위하자!